이번 포스팅은 Routing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.
Routing은 패킷에 대한 목적지 IP주소와 일치하는 경로를 라우팅 테이블에서 검색하여 패킷을 인터페이스로 출력
1. 경로 수집(Path Discovery)
- 네트워크에 할당된 서브넷에 도달할 수 있는 모든 경로 정보를 검색 및 수집하는 방법
2. 경로 선출(Path Selection)
- 수집된 경로 정보들을 기반으로 각 목적지까지의 최경 경로를 선출하는 과정 - 메트릭 상수를 계산
3. 경로 관리(Path management)
- 수집된 경로 정보와 그 안에서 선출된 최적 정보들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감지하는 과정
정적 라우팅(Static Routing)
- 관리자가 직접 설정하여 경로를 생성
- 설정이 번거로우나 Connected 다음으로 신뢰있는 경로
- 소규모 네트워크 환경에서 주로 사용
동적 라우팅(Dynamic Routing)
- 라우팅 프로토콜에 의해서 자동으로 설정되고 관리
Connected 경로
- 라우터의 인터페이스에 연결된 로컬네트워크가 Layer 2계층 동작이 가능한 상태이고 IP 주소 또는 Subnet이 할당 되었다면, 라우터는 자신의 인터페이스와 연결된 서브넷을 라우팅 테이블에 Connected 경로로 등록한다.
bandwidth : 실제 속도가 아닌, 메트릭 값 계산에 사용 kbps
clock rate : 실제 데이터 전송 속도 bit
Distance Vector : RIP, RIPV2, IGRP
- 인접 라우터들과 주기적으로 라우팅 테이블을 교환하여 목적지까지의 Hop Count가 가장 짧은 경로를 계산하는 알고리즘
- 장점
1. 메모리 절약
2. 라우팅의 구성 자체가 간단
- 단점
1. 트래픽 낭비
2. Convergence Time이 느림(Convergence Time : 라우팅 테이블에 생겨난 변화를 모든 라우터가 알 때까지 걸리는 시간)
3. RIP의 경우 최대 홉 카운트가 15를 넘지 못한다.
Link State : OSPF, IS-IS
- 하나의 라우터가 목적지까지의 모든 경로 정보를 다 알고 있다. 목적지까지 전송 속도가 가장 빠른 경로를 계산하는 알고리즘
- 장점
1. Convergence Time이 짧다 (모든 경로를 하나의 라우터가 알고 있기 때문이다.)
2. 라우팅 테이블 교환이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/
3. 트래픽이 절약
- 단점
1. 메모리 소모가 크다
2. 라우터 CPU의 부담이 크다.
Advanced Distance Vector : EIGRP
[ RIP v2 Routing 설정 ]
RIP v1, RIP v2의 차이점
- 둘 다 Distance Vector 라우팅 프로토콜이지만, RIP v1의 경우 서브넷 마스크 정보가 없는 라우팅 정보를 전송하는 classful 라우팅 프로토콜이고, RIP v2의 경우 서브넷 마스크 정보가 포함된 라우팅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classless 라우팅 프로토콜이다.
- 라우터와 PC의 기본적인 IP 설정은 되어 있다고 가정
- RIP v2의 경우 라우터와 인접한 네트워크를 전부 작성해준다.
- 나머지 라우터도 마찬가지로 설정해준다.
- 라우터 설정 정보창에는 classful 방식으로 보인다.
- ip route 구성 창을 확인해보면 classless가 적용되어 서로 다른 네트워크로 라우팅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
- 서로 다른 대역의 PC와 통신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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