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
1. 웹 서버 (IIS)
2. DFS (Distributed File System)
3. DFS 복제 설치, 웹 서버 (IIS) 설치 및 활용
4. 사이트 복제 (Shared Configuration)
5. DFS (Distributed File System) 복제
6. DFS 복제 확인
https://insoobaik.tistory.com/76
https://insoobaik.tistory.com/139
- DHCP와 Member Server에 관한 설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한다.
1. 웹 서버 (IIS)
-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를 사용하는 서버들을 위한 인터넷 기반 서비스들의 모임이다.
- FTP, SMTP, NNTP, HTTP/HTTPS를 포함하고 있다.
- 윈도우 OS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.
2. DFS (Distributed File System)
- 서로 다른 서버에 있는 공유 폴더를 하나 이상의 논리적으로 구조화된 네임스페이스로 그룹화할 수 있는 Windows Server의 역할 서비스이다.
- 서로 다른 서버에 있는 공유 폴더를 한곳에 모아 쉽게 관리하기가 쉽다.
- 복제 서비스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파일 복제가 가능하다.
3. DFS 복제 설치, 웹 서버 (IIS) 설치 및 활용
- 윈도우 웹 서버에 해당하는 IIS 설치 후 웹 페이지 생성 및 여러가지 설정들(IP 주소 및 도메인 제한, 인증 등...)을 알아 볼 것이다.
- 다른 Server로 파일 복제를 위해 DFS 복제 항목을 설치 해 볼 것이다.
Server 1에서 작업
- 웹 서버(IIS)와 DFS 복제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해당 역할을 추가해준다.
- 웹 서버(IIS)에 여러가지 역할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역할을 추가해준다.
DNS 작업
https://insoobaik.tistory.com/154
- 추가적인 DNS 설정은 이전 포스트를 참고한다.
- 웹 사이트 생성 후 DNS 사용을 하기 위해 DNS 설정을 해준다.
- 사용자가 사용할 호스트 명을 추가해준다.
- 현재 DNS Server에는 (www, blog, intra)호스트들을 추가하여 사용할 계획이다.
웹 사이트 폴더 생성
- 웹 서버에서 웹 사이트 호출 시 불러올 각 웹 사이트의 파일들을 저장할 폴더를 생성한다.
- 뒤에서 설정 할 것이지만 웹 사이트 접속 시 웰컴 페이지로 설정할 파일을 index.html로 설정할 것이기 때문에 각 폴더에 index.html 파일을 생성 후 간단한 웹 페이지 작성을 해준다.
웹 서버(IIS) 설정
- 웹 사이트를 총 3개 생성할 것이다.
- 웹 사이트 생성 시 웹 사이트를 위해 미리 만들어 놓은 폴더들을 '실제 경로'에 설정해준다.
- Main 사이트의 경우 가장 기본이 되는 페이지이기 때문에 별도의 바인딩을 시켜주지 않는다.
- 두번째 blog 사이트부터는 바인딩을 해주지 않으면 동시에 동일 포트 번호 접속으로 인한 충돌 오류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DNS 서버에서 생성한 도메인을 통한 바인딩 작업을 해준다.
- 세번째 intra 사이트도 blog와 마찬가지의 이유로 바인딩 작업까지 해준다.
MAIN 사이트 설정
- Main 사이트는 클라이언트가 웹 서버를 통해 웹 사이트 요청 시 index.html가 먼저 요청되도록 설정한다.
Blog 사이트 설정
- Blog 사이트는 특정 IP 주소만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정을 해 볼 것이다.
- 'IP 주소 및 도메인 제한'을 통해 IP 주소를 제한 할 것이다.
- Blog 사이트에 접속을 허용할 IP 주소를 추가해준다.
- 접속을 허용할 IP 주소와 거부할 IP 주소를 전부 작성하기 번거롭기 때문에 허용할 IP 주소 외에는 거부한다는 설정을 해준다.
- Main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가 웹 서버를 통해 웹 사이트 요청 시 index.html가 먼저 요청되도록 설정한다.
Intra 사이트 설정
- Intra 사이트의 경우 사용자 인증을 통한 접속만 허용하도록 설정 할 것이다.
- Main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가 웹 서버를 통해 웹 사이트 요청 시 index.html가 먼저 요청되도록 설정한다.
- INTRA 사이트에서 '인증' 항목에서 설정한다.
- 'Windows 인증'을 사용으로 변경해준다.
-> Windows에서 해당 사이트 접근 시 사용자 인증을 통해 접근을 허용하기 위해서 설정한다.
- '고급 설정' -> '확장된 보호 : 필요' -> '커널 모드 인증 사용'
-> 인증 설정과 보안을 위해 설정한다.
웹 사이트 및 설정 확인
- Main 사이트 접속 확인
- Blog 사이트 접속 확인
- Intra 사이트 접속 확인
4. 사이트 복제 (Shared Configuration)
- 웹 서버를 하나만 생성하게 되면 웹 서버 고장 발생시 웹 서버에 존재하는 웹 사이트들이 전부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발생한다.
- 웹 사이트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여러 웹 서버에 웹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이 안전한다.
- 웹 사이트를 직접 여러 웹 서버에 설치하는 일은 번거롭기 때문에 사이트 복제 기능을 통해 손쉽게 복제가 가능하다.
Server 1에서 작업
- 'Shared Configuration' 항목에서 작업
- Server 1에 존재하는 '04_config' 파일을 외부로 내보내 복제시킬 파일로 지정한다.
- 아무나 접근할 수 없도록 password를 지정한다.
- '04_config' 파일 공유를 허용하고 경로를 지정해준다.
- 위에서 설정한 password를 입력해준다.
- '04_config' 파일의 권한을 모두에게 최소 읽기로 설정해주어야 외부에서 해당 파일을 복제하기 위해 접근이 가능하다.
Server 2에서 작업
- 기본의 Server 2의 사이트는 비어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
- 여러개의 웹 사이트를 전부 직접 설정하는 작업은 상당히 번거롭기 때문에 'Shared Configuration'을 사용할 것이다.
- 'Shared Configuration' 항목에서 작업해준다.
- 10.0.0.2(Server 1)의 '04_config' 파일을 복제해 올 것이기 때문에 '\\10.0.0.2\04_config'을 통해 해당 파일을 공유하기 위해 접근한다.
- Server 1에서 설정한 암호를 입력해준다.
- 'Shared Configuration' 항목에서 작업을 마치게 되면 자동으로 Server 1의 사이트를 그대로 복사해 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
5. DFS (Distributed File System) 복제
Sever 2에서 작업
- Server 2에 Server 1과 동일한 웹 사이트 폴더를 생성해준다.
- 웹 사이트는 만들어진 이후에서 계속해서 수정 및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. 웹 서버가 2개 이상인 경우 웹 사이트가 수정 및 업데이트 될 때마다 수정해주는 일은 매우 번거롭다.
- 해당 번거로움을 해결해주기 위해 DFS 복제 기능을 사용하여 Main 웹 서버에의 폴더를 복제하여 사용하면 번거로움 없이 웹 사이트를 관리 할 수 있다.
Server 1에서 작업
- 'DFS 관리' -> '복제' -> '새 복제 그룹'
- '다목적 복제 그룹' 선택
- '복제 그룹 이름'을 지정하고 폴더를 복제할 Main 웹 서버의 도메인을 입력해준다.
- 복제를 제공할 컴퓨터와 복제를 받을 컴퓨터 구성원을 추가한다.
- 현재 구성원의 수가 적기 때문에 '풀 메시'를 선택한다.
- '지정한 대역폭을 사용하여 계속 복제'는 복제를 수시로 계속 한다는 의미다.
- '지정한 날짜와 시간 동안 복제'를 선택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대에만 복제를 할 수 있다.
- '주 구성원'은 복제를 제공한 구성원을 뜻한다.
- '주 구성원' 복제를 제공할 구성원에서 복제를 제공할 폴더를 선택한다.
- 복제를 제공하는 폴더(Server 1에 존재)를 선택 한 뒤 복제를 제공 받을 폴더(Server 2에 존재)의 경로를 지정해준다.
-> Server 1에 있는 폴더에 Server 2에 있는 Server 1에 폴더와 대응되는 폴더의 경로를 지정한다.
- 설정 확인과 작업 성공 화면을 확인하게 되면 DFS 복제 작업이 끝난다.
6. DFS 복제 확인
Server 2에서 확인
- Server 2의 웹 사이트 폴더에 별도의 파일을 생성하지 않아도 DFS 복제에 의해 파일들이 복제된 것을 볼 수 있다.
Client PC에서 확인
- 현재 웹 서버는 2개(10.0.0.2, 10.0.0.3)가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Client PC에서 웹 사이트 접속 시 어떤 웹 서버에서 해당 웹 페이지 요청을 받을지는 알 수 없다.
-> 랜덤하게 웹 서버에서 받아온다.
- 생성한 3개의 웹 사이트에 접근을 한다.
- 웹 사이트 접근 중 처음 2번의 접근은 10.0.0.3(Server 2)에서 제공을 뒤의 2번의 접근은 10.0.0.2(Server 1)에서 제공은 한 것을 볼 수 있다.
'Network > WindowsServ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WindowsServer 2019 - 파일 서버 리소스 관리자 (할당량&파일 차단 관리) (0) | 2022.05.08 |
---|---|
WindowsServer 2019 - AD (FTP, 사용자 격리, 하위&가상 디렉토리 구성) (0) | 2022.05.07 |
WindowsServer 2019 - AD (DNS, 보조 영역, 스텁 영역) (0) | 2022.05.07 |
WindowsServer 2019 - 원격 접속, 포트 포워딩, 다중 세션 접속 설정 (0) | 2022.05.04 |
WindowsServer 2019 - AD 환경에서 사용자 클래스 정의(정책)를 통한 DHCP 설정 (0) | 2022.05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