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객체 지향 모델링 (객체 연관관계 사용)
- 객체 지향 모델링 (객체의 참조와 테이블의 외래 키를 매핑)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 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age;
// @Column(name = "TEAM_ID")
// private Long teamId;
@ManyToOne
@Join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Team team;
- 객체 지향 모델링 (ORM 매핑)
- 객체 지향 모델링 (연관관계 저장)
//팀 저장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//회원 저장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Name("member1");
member.setTeam(team); //단방향 연관관계 설정, 참조 저장
em.persist(member);
- 객체 지향 모델링 (ORM 매핑)
- 객체 지향 모델링 (연관관계 저장)
//팀 저장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//회원 저장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Name("member1");
member.setTeam(team); //단방향 연관관계 설정, 참조 저장
em.persist(member);
- 객체 지향 모델링 (참조로 연관관계 조회 - 객체 그래프 탐색)
//조회
Member find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.getId());
//참조를 사용해서 연관관계 조회
Team findTeam = findMember.getTeam();
- 객체 지향 모델링 (연관관계 수정)
// 새로운 팀B
Team teamB = new Team();
teamB.setName("TeamB");
em.persist(teamB);
// 회원1에 새로운 팀B 설정
member.setTeam(teamB);
- 양방향 매핑
- 양방향 매핑 (Member 엔티티는 단방향과 동일)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 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age;
@ManyToOne
@Join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Team team;
- 양방향 매핑 (Team 엔티티는 컬렉션 추가)
@Entity
public class Team {
@Id 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@OneToMany(mappedBy = "team")
List<Member> members = new ArrayList<Member>();
- 양방향 매핑 (반대 방향으로 객체 그래프 탐색)
//조회
Team findTeam = em.find(Team.class, team.getId());
int memberSize = findTeam.getMembers().size(); //역방향 조회
- 객체 연관관계
1. 객체 연관관계 = 2개
1.1. 회원 -> 팀 연관관계 1개(단방향)
1.2. 팀 -> 회원 연관관계 1개(단방향)
- 테이블 연관관계
1. 테이블 연관관계 = 1개
1.1. 회원 <-> 팀의 연관관계 1개(양방향)
- 객체의 양방향 관계는 양방향 관계가 아니라 서로 다른 단방향 관계 2개다.
- 객체를 양방향으로 참조하려면 단방향 연관관계를 2개 만들어야 한다.
- 테이블은 외래 키 하나로 두 테이블의 연관관계를 관리한다.
- 연관관계의 주인(Owner)
- 양방향 매핑 규칙
1. 객체의 두 관계 중 하나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지정
2. 연관관계의 주인만이 외래 키를 관리(등록, 수정)
3. 주인이 아닌쪽은 읽기만 가능
4. 주인은 mappedBy 속성 사용 불가능
5. 주인이 아니면 mappedBy 속성으로 주인 지정
- 외래 키가 있는 곳을 주인으로 정하면 된다.
- 양방향 매핑시 주의할 점!!!!!!!
-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하지 않는다.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Name("member1");
//역방향(주인이 아닌 방향)만 연관관계 설정
team.getMembers().add(member);
em.persist(member);
- 양방향 매핑시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해야 한다.
- 순수한 객체 관계를 고려하면 항상 양쪽 다 값을 입력해야 한다.
Team team = new Team();
team.setName("TeamA");
em.persist(team);
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member.setName("member1");
team.getMembers().add(member);
//연관관계의 주인에 값 설정
member.setTeam(team); //**
em.persist(member);
1. 순수 객체 상태를 고려해서 항상 양쪽에 값을 설정해야 한다.
2.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생성해야 한다.
3. 양방향 매핑시에 무한 루프를 조심해야 한다.
- 정리
1. 단방향 매핑만으로도 이미 연관관계 매핑은 완료된다.
2. 양방향 매핑은 반대 방향으로 조회(객체 그래프 탐색) 기능이 추가된 것 뿐이다.
3. JPQL에서 역방향으로 탐색할 일이 많다.
4. 단방향 매핑을 잘 하고 양방향은 필요할 때 추가해도 된다.(테이블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)
출처 : 인프런 - 우아한 형제들 기술이사 김영한의 스프링 완전 정복 (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- 기본편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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