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변수와 상수
- 변수 : var, let
- 상수 : const
var | let | const | |
변수명 중복 여부 | |||
(재선언 여부) | 가능 O | 불가 X | 불가 X |
데이터 수정 여부 | |||
(재할당 여부) | 가능 O | 가능 O | 불가 X |
- ex)
let name
name = "정혜원"
name
// 결과 정혜원
//let 변수 재할당
name= "홍길동"
name
// 결과 홍길동
const myMoney = 0
//const 재할당
myMoney = 100
// 에러남 TypeError
- 배열
// 빈 배열
const blanksArr = [] // 아무것도 안담는 것도 가능
// 숫자들로 이루어진 배열
const numbers = [2, 10, 7, 3.3] // 숫자 담기
// 문자들로 이루어진 배열
const classmates = ["코드", "캠프"] // 문자 담기
- 배열 특징
1. index : 배열에 있는 각 데이터의 위치
2. length : 배열의 길이
- 배열의 메서드와 속성 (1)
// 배열 만들기
const blanks = [] // 비어있는 배열
const numbers = [2, 10, 7, 3.3] // 숫자들로 이루어진 배열
const classmates = ["철수", "영희", "훈이"] // 문자들로 이루어진 배열
// 배열의 길이 구하기 _ length
classmates.length // 3
// 배열의 값 꺼내기
classmates[0] // "철수"
classmates[1] // "영희"
// 배열의 맨 뒤에 추가하기 _ push
classmates.push("민지") // ["철수", "영희", "훈이", "민지"]
// 배열의 맨 마지막 삭제하기 _ pop
classmates.pop() // ["철수", "영희", "훈이"]
// 배열의 요소 정렬하기, 거꾸로 뒤집기 _ sort
classmates.sort() // ["영희", "철수", "훈이"]
// 배열이 가지고있는 데이터 확인하기 _ includes
classmates.includes("철수") // true
classmates.includes("영구") // false
- 배열의 메서드와 속성 (2)
const classmates1 = ["철수", "영희", "훈이"]
const classmates2 = ["민지", "민수"]
// 배열 2개 연결하기 _ concat
classmates1.concat(classmates2**) // ["철수", "영희", "훈이", "민지", "민수"]
// 배열을 문자로 만들기 _ join
classmates.join(', ') // 철수, 영희, 훈이
classmates.join("와 ") // 철수와 영희와 훈이
// 배열 분리하기 _ splice
const classmates = ["철수", "영희", "훈이"]
classmates.splice(0, 1) // ["철수"]
// 배열에서 원하는 요소만 뽑아내기 _ filter
classmates.filter((data) => (data === "영희")) // ["영희"]
classmates.filter((data) => (data !== "영희")) // ["철수", "훈이"]
// 배열에서 모든 요소 변경하기 _ map
classmates.map((data) => (data + "어린이")) // ["철수어린이", "영희어린이", "훈이어린이"]
- 문자열
- 문자열도 배열과 같이 메서드를 이용할 수 있고, index를 이용해 요소를 가지고 올 수 있다.
- 문자열의 메서드와 속성
// 문자열(배열)
const classmates1 = "철수"
classmates1[0] // "철"
classmates1[1] // "수"
// 문자열 쪼개기
const classmates2 = "철수&영희"
classmates2.split("&") // ["철수", "영희"]
// 문자열 양쪽 공백 제거하기
const classmates3 = " 철수 & Milk "
classmates3.trim() // "철수 & Milk"
// 문자열 대소문자 변환하기
classmates3.toUpperCase() // "철수 & MILK"
classmates3.toLowerCase() // "철수 & milk"
// 문자열에 빈칸 채우기
const chulsooNumber = "1234"
chulsooNumber.padStart(10, "0") // "0000001234"
chulsooNumber.padEnd(10, "0") // "1234000000"
- 객체
- 객체는 다양한 데이터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는 것이다.
- 다양한 데이터를 하나로 묶기 위해서, 각각의 데이터를 키와 값으로 연결한다.
- 객체의 특징
// 객체 선언하기
const classmate = {
name: "철수",
age: 8,
school: "꽃샘초등학교"
}
// 객체의 값 꺼내기
classmate.name // 철수
classmate['name'] // 철수
// 객체의 키&값 삭제하기
delete classmate.name
classmate = {
age:8,
school: "꽃샘초등학교"
}
- 객체와 배열 함께쓰기
// 객체들을 배열에 담아서 선언하기
const classmates = [
{
name: "철수", // 1번째 객체
age: 8,
school: "다람쥐초등학교"
},
{
name: "영희", // 2번째 객체
age: 8,
school: "다람쥐초등학교"
},
{
name: "훈이", // 3번째 객체
age: 7,
school: "토끼초등학교"
}
]
// 위 객체들을 깔끔하게 한줄로 적기
const classmates = [
{ name: "철수", age: 8, school: "다람쥐초등학교" },
{ name: "영희", age: 8, school: "다람쥐초등학교" },
{ name: "훈이", age: 7, school: "토끼초등학교" }
]
// 배열안의 객체에서 뽑아내기
classmates[0].name // 철수
classmates[0].age // 8
classmates[0].school // 다람쥐초등학교
// 배열 안의 객체에서 원하는 객체(8살 이상)만 뽑아내기
classmates.filter((data) => (data.age >= 8))
// classmates = [
// { name: "철수", age: 8, school: "다람쥐초등학교" },
// { name: "영희", age: 8, school: "다람쥐초등학교" },
// ]
- 데이터 타입
- 데이터 타입 종류
1. 문자열
2. 숫자
3. 불린
4. undefined
5. null
- 데이터 타입 확인
typeof "name" // "string"을 반환합니다.
typeof "nubmer" // "number"을 반환합니다.
typeof "fool" // "boolean"을 반환합니다.
- 데이터 타입 변경
Number("35") // 문자 35 를 숫자 35 로 변경합니다.
String(24) // 숫자 24 를 문자 "24" 로 변경합니다.
String(true) // 불린 true를 문자 "true"로 변경합니다.
- 연산자
1. 산술 연산자 : +, -, *, /, %
2. 비교 연산자 : 좌우의 두 값을 비교해야 할 때 사용한다. Boolean을 반환한다.
2.1 ===, !==, <=, >=, >, <
3. 논리연산자
3.1 &&, ||, !
- 조건문
- if문은 특정 조건이 참일때 명령문을 실행하며, 거짓일경우에는 else문을 실행하게 된다.
if( 조건1 ) {
// 조건1이 참이면 실행
} else if( 조건2 ) {
// 조건1은 거짓, 조건2는 참이면 실행
} else {
// 모두 거짓이면 실행
}
- 반복문
- 반복문은 반복적인 작업을 해야 할 때 사용하는 문법이다. 가장 일반적인 반복문에는 for문이 있다.
for( 초기식 ; 조건식 ; 증감식 ){
// 반복해서 실행할 코드
}
- 수학객체
- 최댓값, 최솟값
// 최대값, 최소값
Math.max(4, 29, 1, 12) // 29
Math.min(4, 29, 1, 12) // 1
- 반올림, 올림, 버림
Math.round(2.712) // 3
Math.ceil(4.1) // 5
Math.floor(12.8) // 12
- 랜덤
Math.random() // 0.822...(0 ~ 1 까지의 임의의 수)
- 루트
Math.sqrt(2) // 1.414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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